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세계적 풍력기업 전남 안착 풍력산업 허브 순풍:호남디지털뉴스
로고

세계적 풍력기업 전남 안착 풍력산업 허브 순풍

독일에 전남 해상풍력허브센터 개소 등 괄목할만한 성과 거둬

호남디지털뉴스 | 기사입력 2011/04/10 [19:05]

세계적 풍력기업 전남 안착 풍력산업 허브 순풍

독일에 전남 해상풍력허브센터 개소 등 괄목할만한 성과 거둬

호남디지털뉴스 | 입력 : 2011/04/10 [19:05]
전라남도가 세계적 기술을 보유한 풍력발전기 제조 및 설비기업 2곳과 잇따라 투자협약을 체결하는 등 세계 5대 풍력산업 허브 구축을 위한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10일 전남도에 따르면 투자유치차 독일, 덴마크 등을 순방한 박준영 도지사는 세계적 풍력 관련 기업 2개사의 투자유치를 이끌어내고 독일 프라운호퍼재단의 연구소 유치를 확정짓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이날 귀국길에 올랐다.

박 지사는 이번 유럽 순방 기간중 세계 1위 풍력발전기 제조기업인 덴마크 베스타스(Vestas)사, 풍력피치제어시스템분야 세계적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독일 SSB 윈드 시스템스(Wind Systems) 등과 잇따라 투자협약을 맺었다.

나셀, 타워, 블레이드 제조회사 등 총 15개 계열사를 보유, 연매출 69억유로에 달하는 명실공히 세계 1위 풍력기업으로 세계 풍력시장의 약 20%를 점유하고 있는 베스타스의 서-얀센 사장은 “전남 5GW풍력프로젝트는 아시아시장에서 가장 발전 가능성이 높다”며 “풍력발전기 조립생산 뿐만 아니라 타워, 블레이드 등 부품 설비 투자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 세계 255개 지사를 보유한 국제적 기업 SSB 윈드 시스템스의 슐츠 사장은 “전남 풍력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보고 투자한만큼 그룹차원에서 제너레이터, 컨버터 등 풍력 핵심부품 설비투자를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세계 최초로 5MW급 해상풍력발전기를 상용화한 독일 리파워사와 풍력발전 프로젝트 개발에서 설비생산까지 일관체계(Whole Value Chain)를 갖춘 바드사, 독일 하이덴하임의 세계적 조류발전기업 포이트 하이드로사 등과 잇따라 투자상담을 벌여 향후 전남 투자 의향을 이끌어냈다.

또한 독일 자르뷔르켄의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유럽연구소 내 전남도·목포대 해상풍력허브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전남의 미래 풍력산업 발전을 이끌 국제적 연구 개발과 인력 양성에 핵심역할을 해주고 특히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유럽과 한국을 잇는 가교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전남도·목포대 해상풍력허브센터는 앞으로 유럽 풍력 관련 기업 및 연구소와 국제공동연구를 수행하는 한편 풍력 관련기업과 네트워킹을 통해 유럽 소재 해상풍력 전문기업의 전남 유치에도 기여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박 지사는 “전남은 풍부한 바람과 2천200여개의 섬, 6천109㎞에 달하는 해안선 주변의 얕은 수심 등을 보유해 풍력에너지 개발 최적지로 꼽힌다”며 “베스타스와 SSB 윈드 시스템스의 투자 유치를 비롯해 리파워사, 바드사 등 세계적 기업이 잇따라 전남 투자 의향을 밝힌데다 신재생에너지 분야 선진국인 유럽과 가교역할을 할 전남도·목포대 해상풍력허브센터가 독일에 개소해 세계적인 해상풍력에너지 메카 육성에 탄력을 받게 됐다”고 평가했다.

박 지사는 또 세계 최고 수준의 생물의약 응용기술 및 산업화 노하우를 가진 독일 프라운호퍼재단과 화순 생물의약 R&D센터 설치 MOA를 체결, 전남 생물의약산업 도약의 획기적인 계기를 마련했다. 협약에 따라 전남도는 국비 등 337억원을 들여 화순에 생물의약 R&D센터를 설치하고 프라운호퍼재단은 35억원을 들여 장비와 연구인력을 파견한다.

전남도는 이번 프라운호퍼 재단과의 협력을 통해 아시아 백신 허브 구축에 획기적 전기가 마련은 물론 생물의약 뿐만 아니라 농업, 생명, 환경 등 연관산업에도 상당한 파급효과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박 지사는 세계 최대 종합화학기업으로 도내 여수에 MDI, TDI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독일 루드비샤펜 소재 바스프(BASF) 본사를 방문, 여수국가산단 내 증액투자를 요청해 긍정적 답변을 얻어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이동
메인사진
지리산 치즈랜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