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디지탈뉴스를 시작페이지로즐겨찾기 추가
2018년 10월 19일(금요일)
뉴스 오피니언 기획/특집 포토와이드 독자광장
톱뉴스정치경제사회지역문화스포츠연예
호남디지탈뉴스를 시작페이지로즐겨찾기 추가
2018년 10월 19일(금요일)
뉴스 오피니언 기획/특집 포토와이드 독자광장
톱뉴스정치경제사회지역문화스포츠연예

여름철 화재예방, 이것부터 실천하자
2018. 07.11(수) 20:58확대축소
화순소방서 예방홍보팀장 이정호
“여름철 화재예방, 이것부터 실천하자 ”

여름철에는 습하고 비도 많이 내리기 때문에 다른 계절에 비해 화재 발생비율이 낮을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점차 계절적인 요인이 사라지고 여름철 화재의 위험성이 적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통계에 따르면 2017년도 화재 총 44,178건 중 7∼8월에 5,614건의 화재가 발생하여 전체의 12.7% 차지하였고, 인명피해는 268명, 재산피해 또한 675억원으로 집계되어 여름철 화재가 결코 적지 않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그렇다면 이 무더운 여름철이 왜 화재에 취약해지고 있는 것일까?

폭염의 기세가 그칠 줄 모르고 계속되어 냉방을 위한 에어컨과 선풍기 등의 사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안전수칙 미준수와 관리 부실을 원인으로 들 수 있다.

대부분 모터과열이나 피복손상, 실외기 주변의 담뱃불 등의 원인이 이를 뒷받침해준다.

그리고 여름철의 경우 화재의 위험성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계절적인 특성과 화기 사용에 대한 주의 이완으로 볼 수 있다. 여름철은 무더위로 인해 주의력이 산만해지기 쉽고 부주의해 지기 쉬운 경향에 따른 것이다.

그럼, 여름철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 우리들은 어떠한 사항들을 주의해야 될지 알아보도록 하자.

첫 번째, 한 개의 콘센트에 여러 개의 전열기구를 꽂아 사용하지 말고 콘센트 주변의 청결을 유지한다. 문어발식배선으로 많은 전기기구를 사용하게 되면 과전류로 인한 고열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고 주위에 먼지가 쌓여 있는 경우 불꽃이 튀어 화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 한다.

두 번째, 냉방기구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작동을 정지시키고, 선풍기 모터에 쌓인 분진은 화재로 이어지므로 사용 전에 청소를 해 주어야 하며, 에어컨은 피복손상 여부를 확인하고 실외기 주변에 물건을 적치하면 냉각 장애로 인한 화재 위험이 있으므로 절대 삼가 한다.

세 번째, 여름휴가로 장기간 집을 비울 때는 가스시설 메인밸브, 중간밸브 차단을 반드시 확인하고 가스용기는 바람이 잘 통하고 비나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외부의 장소에 보관한다. 또한 전기의 경우에도 불필요한 스위치를 끄고 코드를 빼 놓는다.

네 번째, 가스 사용 전에는 창문을 열어 실내를 환기시키고, 가스레인지를 장시간 사용 시(보양식 등)에는 자리를 비우지 않아야 하고, 휴대용 가스 사용 시 넓은 프라이팬 또는 불판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여름철 차량의 경우 차량내부 온도가 80℃ 까지 상승하므로 라이터 등을 차량 내 보관 하지 않으며. 또한 차안 흡연 시 창문을 열고 담배꽁초를 외부로 버릴 경우 뒷좌석으로 다시 들어와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그리고 트렁크 내부도 반드시 확인하여 부탄가스 등 인화물질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여름철의 경우에는 화재의 위험성에 대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고 화재 안전에 대한 관심도 덜 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화재는 추위나 무더위를 가리지 않고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잃게 만든다.

이제는 여름철에도 화재의 위험성을 자각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앞장서야 할 때이다. 일상생활에서 조금의 관심을 가지고 주변을 둘러본다면 화재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화순소방서 예방홍보팀장 이정호



호남디지털뉴스 gaimisa@naver.com

사설/칼럼 주요기사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수칙 온열 질환 예방법
여름철 화재예방, 이것부터 실천하자해빙기 안전사고,,, 작은 관심만이 예방책입니다.
기고 / 유권자의 관심 만큼 훌륭한 대통령 탄생기고 / 『스마트 국민제보 앱』에서 신고하세요
기고 / 공기업 구조조정, 대체산업 육성과 화순발전 고…기고 / 노인학대 근절, 사회적 관심이 필요할 때 !!
화순경제 몰락시키는 폐광계획 철회하라기고 / 화유산 컨텐츠 개발로 화순읍내 원도심을 되살…
최신 포토뉴스

코스모스..…

‘2018 오지…

못생겼어도…

광주교대, …

화순군립 석…

코스모스....

호남디지탈뉴스 2018. 10.18(목) 00:41

인기기사 최신기사
인사말 | 회원약관 | 개인보호정책 | 청소년보호정책 | 공지사항 | 제휴문의 | 광고문의 | 기사제보

Copyright ⓒ The Honamilbo제호 : 호남디지털뉴스 등록번호 : 전라남도 아 00117 발행/편집 : 박흥식 문의메일:gaimisa@naver.com

본사 :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광덕리 375제보 및 문의 : 061-374-9391 FAX : 061-374-5544

본 사이트에 게제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 허가없이 기사와 사진의 무단전재 복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