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디지탈뉴스를 시작페이지로즐겨찾기 추가
2019년 12월 9일(월요일)
뉴스 오피니언 기획/특집 포토와이드 독자광장
톱뉴스정치경제사회지역문화스포츠연예

롯데갤러리 창작지원전 2부 <임현채 – 그럼에도 불구하고>展

11월 1일부터 26일까지 전시
2019. 10.28(월) 22:36확대축소
롯데갤러리는 올해 창작지원의 두 번째 전시로 임현채의 회화전<그럼에도 불구하고> 을 11월 1일부터 26일까지 전시한다.

광주 전남 지역 출신 혹은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미술인의 전시지원을 목적으로 개최되는 롯데갤러리 창작지원전은 개관 이후 21년째 진행되고 있으며, 임현채 작가의 아홉 번 째 개인전이다.

임현채의 초기작부터 그 작업세계를 관통해온 하나의 쟁점은 소통이다. 실재하는 장소이지만 일상이라는 이름으로 주목 받지 못하는 공간들을 작가만의 심상으로 단순화시켜, 낯선 듯 낯설지 않은 ‘소외된 공간’을 표현해 왔다.

또한 누군가의 삶의 흔적이기도 한 익숙한 사물들을 통해 그것에 얽힌 사람살이의 다채로운 서사를 드러내는, 일종의 열린 공간에서의 열린 사유를 꾀해왔다. 이후 시점의 변화를 맞이하며, 삶의 기록이라는 설명적이고 구체성을 띠는 방향으로 변모하게 되었고, 근작에서의 시점은 더욱 근거리로 좁혀졌다.

임현채는 본 개인전에서 채집된 일상의 풍경과 사물들을 주로 집적(集積)의 구조로써 제시한다. 쌓아 올리거나 클로즈업된 물건 하나하나는 지극히 현실적이다. 아이들의 장난감 꾸러미, 머리끈과 방울, 미처 개키지 못하고 쌓아놓은 옷가지, 색색의 스티커가 붙어있는 밥상, 흘러내리는 생일케이크, 그리고 풍선과 솜사탕까지 생활과 밀착된 갖가지 사물들이 시선을 끈다.

더불어, 연필과 과슈, 아크릴, 콩테 등 고전적 재료로 표현된 작품은 친근하면서 편안한 느낌을 부여한다.

쌓여있는 구조물의 하단에는 하나같이 그 거대한 등치를 지탱하는 대상들이 위치하는데, 구조물 덩어리 밑에서 아슬아슬하게 균형을 잡는 모양새에서 버거운 무게감이 느껴진다. 간간이 등장하는 코끼리는 작가 자신의 투영이자 삶의 무게에 지쳐있는 모두를 대변하는 존재이다.

실제로 모성이 강한 동물이라는 코끼리는 화면 안에서도 그저 짐을 진 채 터벅터벅 걸어 나갈 뿐이다. 작품의 면면에는 주거와 육아와 같은 가사(家事) 문제에서부터 사회적 명성에 대한 고민들이 배어 있는가 하면, 때로는 시장의 나물 파는 할머니의 주변을 기록하며 부모님 세대를 돌이켜보기도 한다.

현실의 삶에서 살아가는 의미를 되새기는 임현채 작가는 왜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근원적인 문제를 작품으로써 곱씹는 중이다.

“예전의 키워드가 소통이었다면, 지금은 균형과 무게인 것 같아요. 삶의 목적에 대한 의문과 함께, 왜 그림을 그리고 있나 끊임없이 질문을 합니다. 어떻게 보면 나를 잃고 싶지 않아서 작업을 합니다.” 본인 작품으로 하여금 작품을 바라보는 이들의 삶을 함께 기억하고 이야기하고 싶다는 작가는 여전히 진실한 소통을 꿈꾼다.

작가는 작업에서 항상 현재의 나와 현재의 삶을 반영해 왔다. 일상의 근거리에서 기록한 삶의 풍경을 통해 작가와 관람객이 깊이 교감할 수 있는 전시가 되기를 바라며, 한 해가 얼마 남지 않은 11월, 내 주변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본다.


작가 경력 |

임 현 채 b.1980 / 전북 순창 출생 / Lim Hyun Chae / 林泫采
2013 조선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 서양화전공 박사학위과정 수료
2006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졸업
2002 전북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 서양화전공 졸업

개인전
2019 창작지원전 2부 - 그럼에도 불구하고(롯데갤러리, 광주)
2017 기획초대전 임현채 개인전(담빛예술창고, 담양)
2016 레지던시 프로그램 결과보고전 - 기억의 이면(호랑가시나무 아트폴리곤, 광주)
2016 갤러리 숨 초대전 The place-memories(갤러리숨, 전주)
2014 청년작가 전시공모 초대전 The place(유스퀘어금호갤러리, 광주)
2013 문화예술공간해와 초대전 If I go there(문화예술공간해, 광주)
2011 If I go there(갤러리 공유, 전주)
2010 청년작가초대전 Be Present Together!(우진문화공간, 전주)
2004 낯선 이와 빵을 먹어본 적 있는가(서신갤러리, 전주)

단체전
2019 한전KDN갤러리 청년작가전(한전 KDN갤러리, 나주)
광주FINA세계수영선수권대회개최기념 청년작가13인전(은암미술관, 광주)
시네마 광주 Into the Memory(롯데갤러리, 광주)
예술산책, 길에서 만난 예술(담빛예술창고, 담양)
도시리듬과 예술적 행동(해동문화예술촌, 담양)
지속과 확산(전북예술회관, 전주)
2018 Falling in winter(롯데갤러리, 광주)
비움나눔 페스티벌(광주대교구청, 광주)
이상조&프렌즈(교동아트스튜디오, 전주)
지속과 확산전(전북예술회관, 전주)
우진청년작가 정기회전(우진문화공간, 전주)
드영미술관 개관기념전(드영미술관, 광주)
2017 Special Present 2018(벽과나사이, 서울)
다시 호흡하는 시간(예술공간집, 광주)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여수엑스포전시장, 여수)
롯데갤러리 기획전 - 달하 노피곰(롯데갤러리, 광주)
카톨릭 비움 • 나눔 페스티벌(카톨릭대광주 교구청, 광주)
정유년 닭띠 기념전(신세계갤러리, 광주)
2016 三寒四溫 광주비엔날레 지원전시(갤러리 Sunny, 광주)
우진청년작가전(우진문화공간, 전주)
컨템포러리 인 담빛(담빛예술창고, 담양)
두 개의 문(광주시립미술관 아트라운지, 광주)
2015 scope basel 2015(scope basel pavilion, switzerland)
광주시립미술관 아트 라운지 청년작가 기획전(시립미술관, 광주)외 다수의 단체전 참여

레지던시 및 지원
2019 광주롯데갤러리 창작지원전 선정작가
2016 광주 호랑가시나무창작소 입주작가
2012 광주시립미술관 양산동 창작스튜디오 입주작가

작품소장
광주시립미술관
전라북도립미술관



호남디지털뉴스 gaimisa@naver.com

문화예술 주요기사
공예미술관 보임쉔, 행복한 예술여행 그 여정의 기록롯데갤러리 창작지원전 2부 展
소아르 미술관, 김연호 작가의 6번째 개인전 ‘나에게…정춘수 작가 네번째 4번째 개인전 " 아름다운 동행"
롯데갤러리 가을기획 展소리愛 오케스트라, 제5회 작은 음악회
갤러리 D, 한국전통채색화협회 제3회 2019 영호남교류…소소미술관, ‘미술관 문화가 있는 날 “소소한 즐거움…
도립국악단, 차세대 전통예술인 ‘청춘 樂’ 공연 제23회 통일문화제, 작은 작품 공모대전
최신 포토뉴스

화순군, ‘…

나주시, 대…

화순 능주면…

나주시, 1…

화순군, 전…

가을이 내려앉은 담양 은행나무숲…

호남디지탈뉴스 2019. 11.16(토) 19:21

인기기사 최신기사
인사말 | 회원약관 | 개인보호정책 | 청소년보호정책 | 공지사항 | 제휴문의 | 광고문의 | 기사제보

Copyright ⓒ The Honamilbo제호 : 호남디지털뉴스 등록번호 : 전라남도 아 00117 발행 : 서용금 / 편집 : 박흥식 문의메일:gaimisa@naver.com

본사 :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광덕리 375제보 및 문의 : 061-374-9391 FAX : 061-374-5544

본 사이트에 게제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 허가없이 기사와 사진의 무단전재 복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