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디지탈뉴스를 시작페이지로즐겨찾기 추가
2020년 11월 28일(토요일)
뉴스 오피니언 기획/특집 포토와이드 독자광장
톱뉴스정치경제사회지역문화스포츠연예

화순군, 비대면 시대, 주목받는 힐링 화순 4계절마다 매력 발산

사시사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산림관광 자원 육성
2020. 10.26(월) 18:55확대축소
백아산 수양로
화순군(군수 구충곤)의 풍부한 산림관광 자원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시대에 새삼 주목받고 있다.

화순은 전체 면적의 73.2%가 산림지역으로 계절마다 색다른 풍광을 자랑하는 12개의 명산과 만연산 등에 기반을 구축해 온 산림 치유 서비스 시설이 있어 산림관광, 힐링 장소로 꼽힌다.

봄에 화순을 대표하는 산림 휴양 장소는 오감연결길이다. 오감연결길은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의 다섯 가지 감각을 깨우는 아름다운 숲길이다. 건강 오름숲, 치유숲길, 하늘 숲, 만연산 숲길 등이 연결된 길이다.

특히, 산책로를 계단이 없는 무장애 길로 조성해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걸을 수 있어 좋다.

편백과 야생화 등 오감연결길 주변에 자생하는 식물을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도 인기다. 전남도 주관 산림치유 콘테스트에서 2019년에는 숲 해설 프로그램이 최우수상을, 2020년에는 산림치유 프로그램이 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만연산 오감연결길은 봄뿐만 아니라 여름, 가을, 겨울에도 인기 많은 숲길이다.

여름에는 한천면에 있는 천운산 등산로를 추천하는 이들이 많다. 100분 안에 둘러볼 수 있는 코스부터 3시간 장거리 코스까지 등산객 수준에 맞는 다양한 산책로가 조성된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천운산 남쪽 자락에 자리 잡은 한천자연휴양림은 아이들과 함께 여름휴가를 보기에도 좋은 곳이다.

온 가족이 함께 버섯과 야생화를 관찰하며 산책하기에도 좋고, 계곡을 따라 이어진 숲속의 집에서 하루를 보내면 동화 속에 들어온 것 같은 느낌을 준다.

활동적인 아이들을 위해 휴양림 안에 조성한 유아 숲 체험원은 계곡의 물고기와 수생 곤충 관찰하기, 배 띄우기, 나무 물총 놀이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다.

알록달록 단풍이 물드는 가을에는, 2012년 산림청 등에서 주최한 ‘아름다운 숲 10선’에 선정된 너릿재 옛길에서 낭만을 즐길 수 있다.

최근 너릿재 주변에 소나무, 편백, 어린 단풍 등 다채로운 식물들을 심어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꽃말이 ‘가을 여인’으로 유명한 구절초 단지를 조성해 탐방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너릿재 옛길 총 5.1km 중 화순 구간은 2.2km로 왕복 50분 정도 걸린다. 경사가 완만하고 도심과 가까워 아침 운동을 하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입구에는 소아르갤러리와 카페가 있어, 아침 운동 후 간단하게 허브차나 커피를 즐길 수 있다.

겨울에는 도화지처럼 세상이 하얗게 눈으로 뒤덮이는 백아산 산행이 일품이다. 해발 810m의 석회암으로 이뤄진 백아산은 멀리서 보면 흰 거위가 앉아있는 모습을 하고 있어 백아(白鵝)라고 이름 붙여졌다.

백아산 정상에는 화순8경 중 하나인 백아산 하늘다리가 있다. 백아산 하늘다리 위에서 백아산의 멋진 풍경을 보기 위해 연간 3만5000여 명이 찾는다.

군은 증가하는 백아산 탐방객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산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숲길에 철 계단, 통나무 의자, 벤치 등을 설치했다.

백아산 등산로 입구에 위치한 백아산자연휴양림에서 쉬어가며 느긋하게 겨울 경치를 구경하는 것도 좋다. 고단한 산행을 마치고 백아산자연휴양림 숲속의 집에서 피로를 풀 수 있다.

주변에 즐길 거리도 많다. ‘전남에서 한 달 살아보기’, ‘산림관광 팸 투어’ 등 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했던 노치 산촌생태마을에서 표고버섯 채취체험 등을 즐길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최근 이용객들의 높아진 눈높이와 비대면 수요 증가에 대응해 화순에서만 즐길 수 있는 산림관광, 치유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힘쓰고 있다”며 “산림 복지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 기반 확충뿐 아니라 수요자 맞춤형 산림관광 콘텐츠 개발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호남디지털뉴스 gaimisa@naver.com

Top 주요기사
휴량갤러리 초대 이신숙 개인전 “희망의 노래”전남도,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 경진서 ‘최우수’
화순 동복면 생활개선회, 어려운 이웃 위해 쌀 기부나주시, 극단적 선택 예방 인구 5~30만 지자체 중 ‘1…
담양군, 2021년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1,194명 모집화순군, 행정안전부 기금운용 성과 우수단체 선정
‘제 1기 광주인공지능 사관학교 성과보고회‧수…전남도, 올 ‘일자리 우수기업’ 20개 선정
화순군, ‘2020 사랑의 김장김치 담그기’ 행사 열어나주시, 내년도 동강 9개지구 지적재조사 사업 착수
최신 포토뉴스

휴량갤러리…

강신실 초대…

신정훈 의원…

화순 동복면…

나주시, 극…

가을이 물들어가는 시간, 담양 메…

호남디지탈뉴스 2020. 11.10(화) 19:09

인기기사 최신기사
인사말 | 회원약관 | 개인보호정책 | 청소년보호정책 | 공지사항 | 제휴문의 | 광고문의 | 기사제보

Copyright ⓒ The Honamilbo제호 : 호남디지털뉴스 등록번호 : 전라남도 아 00117 발행 : 서용금 / 편집 : 박흥식 문의메일:gaimisa@naver.com

본사 :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광덕리 375제보 및 문의 : 061-374-9391 FAX : 061-374-5544

본 사이트에 게제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 허가없이 기사와 사진의 무단전재 복사를 금합니다